“주가가 왜 계속 내려가?”트럼프 당선 전기차 2차 전지 산업 미치는 영향

몇 달 전부터 우리나라 2차전지 관련주들이 엄청난 하락을 경험하고 있죠. 돌아오는 미대선에서 트럼프 전 대통영이 재선에 성공할 경우, 전기차 산업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그럼 트럼프 당선 전기차와 2차 전지 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트럼프 당선 전기차 2차 전지 산업 전망

트럼프 전 대통령은 화석 연료 산업을 지지하고 친환경 정책을 축소하려는 입장을 밝혀왔죠. 이러한 정책 변화는 전기차 보조금 축소, 환경 규제 오나효, 청정 에너지 투자 감속 등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전기차와 2차전지 산업의 성장에 있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트럼프 당선 전기차 2차 전지 산업 전망

전기차 보고금 축소

트럼프 전 대통령은 공약 중 전기차 보조금 지원 폐지가 있습니다. 기존 전기차를 구매할 경우 7,500달러의 세액공제를 해줬지만, 만약 트럼프가 당선된다면 이 제도는 폐지될 가능이 높습니다. 이로 인해 전기차 초기 구매 비용이 증가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소비자들은 내연기관 차로 선택할 수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친환경 정책 후퇴

트럼프 전 대통령은 화석 연료 산업을 지지하며, 청정에너지 관련 투자를 줄이고 화석 연료 생산을 극대화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로 인해 전기차 소비자는 계속 줄고 이로 인해 전기차 충전 인프라도 축소될 가능성이 큽니다.

경쟁 구도 변화

보조금이 사라지면 테슬라와 같은 기존 강자들이 유리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테슬라는 이미 브랜드 인지도와 시장 점유율이 높기 때문에 보조금 없이도 경쟁력을 유지할 가능성이 큽니다. 하지만 GM이나 포드와 같은 미국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정보 지원이 줄어들면 소비자들에게 선택을 받지 못해 큰 어려움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전기차 판매 감소

이미 전 세계적으로 전기차 판매가 둔화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고 이를 더 해 위와 같은 정책을 시행될 경우 더욱더 전기차 판매가 둔화될 것은 당연합니다.

배터리 산업 영향

트럼프 전 대통령은 미국의 세금이 IRA(인플레이션 감축법)를 통해 중국 배터리 회사들로 흘러 들어가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청정에너지 관련 투자를 줄이고 화석 연료 생산을 극대화하겠다는 것이 그의 핵심 에너지 정책 기조입니다. 이로 인해 배터리 산업에 큰 영향은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관련 뉴스
“트럼프 당선되면 어쩌나”…전기차 업계 떨고 있는 까닭
트럼프 당선 가능성에 미국 전기차시장 재편 전망, 현대차그룹 새 기회 열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