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시작하려고 여러 호스팅을 찾을 때가 있습니다. 무엇이 좋고 나쁜지도 모르고 막상 시작하려고 마음 먹었으나 워드프레스 비용이 부담스럽긴 하죠. 이 포스팅에서는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이제 막 시작하려는 분들을 위해 조금이나마 도움되는 내용을 담아보겠습니다.
목차
워드프레스 비용 호스팅 선정
워드프레스를 만들기위해서는 호스팅과 도메인이 필요하죠. 호스팅은 쉽게 해석하자면 자신이 블로그 글을 작성할 때 이미지/미디어/텍스트/프로그램(플러그인)이 저장되는 웹 하드를 말합니다.
도메인은 내 블로그의 주소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라면 무엇을 써야할 지 난감할 경우가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저는 처음부터 제일 싼 호스팅을 써봐라라고 추천하고 싶습니다.
비싼 호스팅이 필요없는 이유
대부분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시작할 때 클라우드 웨이즈를 선택합니다. 이유는 유튜브와 블로그에서 가장많이 추천하기 때문이죠.
클라우드웨이즈의 가장 저렴한 호스팅 비용이 월 14달러 부터시작합니다. 그 중 유튜브에서 추천하는 요금제는 28달러짜리를 많이 추천하더군요.
이유는 추천인 코드를 입력할 때 20달러 이상 결제해야지만 추천한 사람이 레퍼럴 수익을 얻을 수 있기때문이죠.
자세한 내용은 아래 유튜브에서 확인해보세요.
워드프레스, 왜 클라우드웨이즈..? 레퍼럴 수익 챙기는 현실..
클라우드 웨이즈의 호스팅 비용은 최소 요금제가 월 14달러 한화로 1만8천원 이상을 월 호스팅 비용이 부과됩니다.
물론 비싼 만큼 용량, 트래픽, 기타 사양이 좋은건 사실이지만, 과연 처음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시작하는 사람들한테 고사양이 필요할까요?
저는 클라우드 웨이즈를 사용해보지 않았지만, 비싼 클라우드 웨이즈 호스팅이 저 같은 초보에게 필요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카페24 스타트업 요금제를 선택했습니다.
카페24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스타트업
카페24 호스팅 | 온라인 비즈니스의 시작
저의 경우 카페24에서 서비스 중인 워드프레스 매니지드 스타트업을 현재도 사용중입니다. 스타트 업 요금제는 월 500원으로 표기되어 있지만 6개월~12개월 단위로 결제가 가능합니다.
카페24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스타트업 초기 비용(12개월 기준)
- 호스팅 비용 6,600원(부가세 포함)
- 설치비용 5,000원(처음에만 들어감)
- 도메인 : 22,000원(1년)
- 총 33,600원
카페24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스타트업을 사용하게 된 이유
- 다른 요금제에 비해 엄청 싸다.
- 호스팅이 가격이 비싸면 어떤게 좋은지 모른다.
- 과연 내가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끝까지 잘할 수 있을까?
- 국내 업체라서 질문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어 선택한 것도 있음.
이러한 이유로 카페24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스타트업으로 시작하게 된 이유죠.
카페24 스타트업 사용량
현재 워드프레스 23년 8월10일날 개설하고, 12월 7일 기준 블로그 글 61개를 발행했습니다.
이정도 기준으로 현재 사용중인 카페24 스타트업 요금제 용량과 트래픽 사용량을 확인해보죠.
11월 조회수는 765회입니다. 11월 기준 카페24 평균 트래픽 사랴용은 114.46MB입니다. 카페24 스타트업 트래픽 용량 제한은 800MB입니다.
저 처럼 처음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이 과연 하루 방문자가 얼마나 될까요? 저 같은 경우 3개월 차 때부터 일평균 30~50명 들어왔습니다.
카페24 스타트업 트래픽용량 800M도 남아 돌게 되는 거죠.
그럼 웹 하드용량은 얼마큼 사용했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블로그 포스팅 61개 지금 이 블로그가 62개 포스팅 중입니다. 이정도 글을 쌓고 테마, Jectpack 기타 필수 플러그인 설치하고도 아직 155M남았습니다.
추가로 플러그인만 설치하지 않는다면 앞으로 100개정도 포스팅은 더 할수 있을거라고 예상합니다.
웹하드 용량이 부족하다면 한단계 업그레이드해도 클라우드 웨이즈의 최소비용 보다 훨씬 저렴하게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카페24 VS 클라우드 웨이즈 월 비용 비교
클라우드 웨이즈 14$ | 카페24 스타트업 |
월 약18,000원 | 월 500원(부가세별도) |
카페24 경우 초기 설치비용이 5,000원이 들어간다하더라도 클라우드 웨이즈보다 훨씬 저렴하게 처음에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물론 웹하드 용량과 트래픽은 비교할 수 없을정도로 클라우드 웨이즈가 좋지만, 이제 막 시작하는 블로거 입장에서는 너무 과한 사양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도메인도 최대 1년 기준으로 2만2천원의 비용이 별도로 나가야하지만 싼 도메인을 찾는다면, 아이티이지(iteazy)라 호스팅 업체 도메인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쉽게 시작하는 비즈니스 토탈 IT 서비스, 아이티이지
저는 아이티이지(iteazy)에서 도메인을 이용했지만, 만약 4개월 전으로 돌아간다면 관리하기 편하게 그냥 카페24 도메인을 이용했을 듯합니다.
마치며
워드프레스 호스팅이 비싸면 당연 성능은 좋겠지만, 성능이 좋은만큼 방문자가 많아야 그 효율을 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것도 모르는 초보한테 클라우드 웨이즈는 너무 과한 서비스가 아닌가하는 생각이듭니다.
저 처럼 처음부터 아무것도 모르고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시작하려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