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데이터를 사용하다보면 여러 셀 내용을 한 셀에 합쳐야할 때가 있어요. 많지 않은 데이터 일 경우 그냥 복사 붙여넣기 해도 되겠지만, 작업할 데이터가 많다면 수식을 사용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엑셀 셀 내용 합치기는 방법은 이 글에서 최대한 쉽게 정리했으니 참고 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선 엑셀에서 셀 내용을 한 셀로 합치는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는데요.
CONCATENATE 함수를 사용해 결합할 것인지 “&”연산자를 사용할 것인지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거래처 관리 엑셀 자료를 활용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우선 CONCATENATE 함수는 여러 셀이나 문자열을 결합할 때 사용되는 함수입니다. 최대 255개의 인수를 가질 수 있죠.
예제 거래처 관리 엑셀에서 “거래처 명, 코드, 품목, 가격”을 셀 내용 합치기할 때 수식은 아래 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CONCATENATE(D5,E5,F5,G5)
이 함수를 사용할 때 주의할 점이 “거래처 명~가격”까지 서로 연결되어 있다고, 셀을 선택할 때 드레그 형식으로 셀을 지정하게될 경우(“=CONCATENATE(B5:E5)”) 셀 내용 합치기가 될 수 없으니 반드시 셀을 콤마(,)로 구분되어야 합니다.
셀 내용 합치기할 때 “&”기호가 가장많이 사용되는 방법이죠.
앞서 설명한 CONCATENATE함수에서는 콤마(,)로 구분되었다면, 콤마 대신 “&”기호로 구분해 문자 텍스트를 결합할 수 잇죠.
=D5&E5&F5&G5
셀 내용 합치기할 때 위 처럼 사용하게 되면 “삼성전자 AA000 겔럭시 북 150만” 이런식으로 공백이나 콤마 등으로 구분이 있어야 보기가 좋겠죠?
거래처 관리 엑셀 데이터를 한 셀에 내용을 보기 좋게 합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해주시면 됩니다.
CONCATENATE 함수나 “&”기호를 사용할 때나 동일한 방법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공백(띄워쓰기)나 콤마를 추가할 부분에 큰따옴표를 사용해 (“)안에 공백or콤마(“) 넣게되면 공백(띄워쓰기)나 콤마, 텍스트 등을 넣을 수 있습니다.
큰 따옴표를 활용해 마지막에 “150만” 숫자에 “원”을 넣게되면 아래와 같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
CONCATENATE 함수와 & 기호 차이점은 수식 가독성과 편의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셀 내용 합치기할 때 사용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정말 간단한 엑셀 기능이지만 현업에서 종사하는 분들 중에서는 이러한 데이터 활용할 작업이 많은데요.
보통 거래처 관리 엑셀 정리, 직원 근태 관리 엑셀 등 이러한 데이터를 한 셀에 내용에 정리 후 카톡이나 메신저로 보고할 경우 자주 사용됩니다.
나름 쉽게 설명했다고 생각되지만 어려운 부분이 있다면 자세히 보면서 연습해 셀 내용이나 텍스트 등을 합칠 때 유용하게 사용했으면 좋겠습니다.
2024년 더현대 크리스마스 2차 예약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기다리고 계신 이 특별한 이벤트는 매년…
경기도 남양주시 화도읍은 치과가 많이 밀집해 있는 지역으로, 특히 임플란트 시술을 고려하는 분들에게는 다양한 선택지가…
경기도 남양주시 다산동은 최근 임플란트 시술을 원하는 많은 분들이 찾는 지역입니다. 다양한 치과가 있어 선택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