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셀 값 0일 때 공백(빈칸)처리하는 2가지 방법

엑셀에서 함수를 사용해 결과 값이 0이될 때가 있죠. 셀 값 0일 때 공백(빈칸)처리가 필요할 경우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셀 값이 0일 경우 공백으로 처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께요.

셀 값 0일 때 공백(빈칸) 처리하는 법

아래와 같이 일자 별 값을 입력해 합계와 평균 값을 구할 때 토요일과 일요일은 휴무이기 때문에 함수를 적용할 때 일괄로 적용하기 때문에 휴무일은 값이 0으로 되게 됩니다.

셀 값 0일 때 공백(빈칸) 처리하는 법

문제는 평균을 구하는 AVERAGE함수는 데이터가 있는 열만 적용되기 때문에 셀 값0도 포함 시켜 제대로 된 평균 값을 표시할 수 없게 되죠.

0을 공백처리하게 되면 0을 제외한 값만으로 평균 값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셀 값 0일 때 공백(빈칸) 처리하는 법

수식 처리

합계를 구하는 열에 수식을 추가해주면 0으로 표기된 토요일과 일요일 값을 공백처리할 수 있습니다.

=IF(SUM(D7:F7)=0, "", SUM(D7:F7))

if문으로 감싸고 sum 합계 값이 0일경우 공백으로 처리하고 0이 아닐경우 sum 함수를 적용할 수 있죠.

이렇게 수식으로 처리하면 토요일과 일요일을 제외한 평균 값을 적용할 수 있어요.

셀서식 적용

합계 열을 선택해 셀 서식 설정해 0인 값을 공백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셀 값 0일 때 공백(빈칸) 처리하는 법

합계 열 선택하고 “셀 서식 – 표시 형식 – 사용자 지정”에서 형식을 아래와 같이 변경해 주세요.

,##0" ";-#,##0" ";

이렇게 변경하게되면 셀 0 값은 공백으로 처리되지만 원하는 평균 값을 연산하게 될 경우 0까지 평균 값으로 포함 시키기 때문에 평균 값을 계산하고자 한다면, 앞서 설명한 수식으로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셀 값 0일 때 공백(빈칸) 처리하는 법

이 밖에도 셀 값이 0일 때 공백처리 외에도 하이픈 처리하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하길 바래요.

업무에 필요한 엑셀 스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