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에서 함수를 사용해 결과 값이 0이될 때가 있죠. 셀 값 0일 때 공백(빈칸)처리가 필요할 경우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셀 값이 0일 경우 공백으로 처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께요.
목차
셀 값 0일 때 공백(빈칸) 처리하는 법
아래와 같이 일자별 값을 입력해 합계와 평균 값을 구할 때 토요일과 일요일은 휴무이기 때문에 함수를 적용하게 되면 토요일과 일요일 값이 ‘0’ 값으로 계산 되게 됩니다.
문제는 표 하단의 평균을 구하는 AVERAGE함수를 사용할 때, 데이터가 있는 열만 적용되기 때문에 셀 값0도 포함 시켜 제대로 된 평균 값을 표시할 수 없게 되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0을 공백처리하게 되면 ‘0’을 제외한 값만으로 평균 값을 계산할 수 있는데 방법은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셀 값0을 공백 처리하는 수식
먼저 합계를 구해야하는 셀에 수식을 적용하는 방법입니다.
셀 값이 0일 때 공백처리할 수 있는 수식은 아래 수식처럼 적용하게 되면 토요일과 일요일 날짜의 합계 값은 공백처리가 가능합니다.
=IF(SUM(D7:F7)=0, “”, SUM(D7:F7))
if문으로 시작으로 sum 합계 값이 ‘0’일경우 공백으로 처리하고 ‘0’이 아닐경우 sum 함수를 사용해 연산하라는 수식입니다.
이렇게 수식으로 처리하면 토요일과 일요일을 제외한 평균 값을 적용할 수 있어요.
셀서식 적용
또 다른 방법으로는 셀서식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합계 열을 선택 후 셀 서식 설정해 0인 값을 공백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합계 열 선택하고 “셀 서식 – 표시 형식 – 사용자 지정”에서 형식을 아래와 같이 변경해 주세요.
,##0″ “;-#,##0” “;
하지만 이렇게 변경하게되면 셀 값이 0일 경우 공백으로 처리되지만 원하는 평균 값을 연산하게 될 경우 0까지 평균 값으로 포함 시키기 때문에 평균 값을 계산하고자 한다면, 앞서 설명한 수식으로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이 밖에도 셀 값이 0일 때 공백처리 외에도 하이픈 처리하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하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