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프터 이펙트에서 플러그인 없이 글자, 도형을 두께감 줄 수 있는 방법은 여러가지 있지만 에펙에서 기본으로 제공되고 있는 Cinema 4D 기능을 활용해 두께감을 줄 수 있어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에펙 3D 효과를 줄 때 간단하게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에펙 3D 랜더
에펙 3D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컴포지션 셋팅에서 3D Renderer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Classic 3D와 Cinema 4D 옵션을 선택해 3D 효과를 줄 수 있죠.
- Classic 3D 옵션은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포지션 값 Z축이 추가되어 3D 공간을 표현하라 수 있게됩니다.
- Cinema 4D 옵션은 3D 공간감은 물론 텍스트나 도형을 입체감을 줄 수 있는 두께감 표현과 질감까지 제어할 수 있어요.
- Ray-Traced 3D는 과거 에프터 이펙트 2018 버전까지는 Ray-Traced 3D(광선추적)라는 옵션이 더 있었지만, 어떤 이유에서 인지 에펙 3D Renderer 옵션에서 Ray-Traced 3D 옵션이 빠지게 되었어요.
에펙 두께감 주기
컴포지션을 만들고 텍스트나 도형을 두께를 줄 때 엘리먼트 3D(Element 3D) 플러그 인이 없다면 Cinema 4D 옵션을 사용해야 합니다.
만약 텍스트 레이어에 두께감 효과를 주기 위해 먼저 3D 레이어 활성화 시켜야 겠죠?
그리고 두께감 효과를 표현할 수 있는 Light 레이어를 추가해야하죠.
Light 종류는 여러가지 있지만 Point Light 레이어 하나만 추가해도 두께감을 표현하기 충분히 적용 시킬 수 있어요.
그리고 텍스트 레이어의 옵션 Geometry Options – Extrusion Depth 수치를 올리게 되면 두께가 증가하게 됩니다.
Extrusion Depth 수치를 올려도 두께감이 올라가는 게 확인이 안되면, Orbit Around Tool을 활용해 프리뷰 화면을 드래그고 조정하게되면 텍스트 두께가 보입니다.
Extrusion Depth 수치만 100으 설정했을 때 아래 이미지 정도 처럼 텍스트 레이어 두께감을 표현할 수 있어요.
그리고 재질 표현을 하고 싶다면, Material Options에서 여러가지 옵션이 나오는데, 여기서 하나씩 조절해 3D 레이어를 만들 수 있습니다.
Cinema 4D 프리뷰
3D 레이어를 완성하고 프리뷰를 하게되면 심하게 에펙이 버벅일 경우가 있어요. 에펙의 Cinema 4D 랜더는 기존 Ray-Traced 3D 랜더 보다 많이 무거워 사양이 좋은 컴퓨터에서도 많이 버벅일 수 있는데요.
이럴 때는 Cinema 4D 품질을 낮춰서 프리뷰해야 작업이 원활하게 할 수 있습니다. 컴포지션 셋팅 – 3D Renderer – Cinema 4D – 옵션에서 15~20 정도로 낮추고 작업해보세요.
품질을 낮추게 되면 훨씬 수월하게 프리뷰가 됩니다. 어짜피 최종 영상으로 인코딩할 때는 100% 품질로 인코딩되니 작업할 때는 품질을 낮춰서 작업해 보세요.
두께 표현 불가능 레이어
에펙에서 레이어로 불러왔다고 모든 레이어를 두께감을 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에펙에서 생성할 수 있는 텍스트(Text Layer) 도형(Shape Layer) 솔리드(solid Layer) 등만 두께감을 줄 수 있으며, JPEG, PNG, PSD, AI 등은 두께감 효과를 줄 수 없으니 참고하시면서 에펙 작업하세요.
이렇게 에펙 3D 효과 Cinema 4D 랜더를 사용해 텍스트 레이어의 두께감 효과를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이런 에펙3D 효과는 자주 사용되진 않지만, 레이어의 두께감이 필요할 때 Cinema 4D 기능을 익히고 있다면 작업할 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